Archive, 교육

한국 교육의 정책의 이상이 현실화되지 않는 이유

요즘 SNS를 많이 쓰다보니 블로그에 글 쓰려는 횟수가 줄어드는군요. 예전엔 썼다가 공개 안해서 묻혀가는 글이라도 있었는데 말입니다.

한국에서 교육 정책으로 내놓은 것들과 교육 정책에 대해 회의적인 글들의 핵심은 늘 보면 ‘창의적이고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인간을 키우는 것’입니다. 재미있게도 늘 그것이 주안점이 되는데도, 그 다음의 새로운 정책은 앞서 실패한 정책을 엎음으로써 ‘창의적이고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인간을 키우는’ 목적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결국 매번 실패한다는 얘기겠지요.

신기한 것은 교육 정책의 방향은 늘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인간을 키우는 것’인데 반해, 교실과 가정에서는 전혀 반대의 일이 일어납니다.

일단 교육의 중심인 가정을 보면, 학부모의 바램은 아이가 창의적이고 자신만의 생각을 갖는 것이 아니고, 당장 옆 집의 누군가와 비교해서 구구단을 더 잘 외우는 것입니다. 이것이 좀 더 커지면, 어디서 한다는 경시 대회에서 입상하는 것입니다. 창의적이고 스스로 자신만의 생각을 갖는 아이로 키우는 것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구구단을 잘 외운다거나 경시대회에 입상시키는 것은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는, 현실적인 목표니까요. 한마디로 훨씬 달성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교실은 다를까요? 학교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바라는 것은 일단 이번 중간고사를 망치지 않는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아이들이 좋은 상급학교에 많이 진학하는 겁니다. 창의적이고 자신만의 생각을 갖도록 교육하는 것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고 관심도 없지만, 적어도 이번 중간고사를 잘 치르고, 좋은 상급학교에 진학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어느 정도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학교와 선생님을 돋보이게 하는 건 창의적인 아이들이 아니라 몇 명의 아이들이 모의고사를 얼마나 잘보고, 경시대회에 몇 명이 입상하고, 좋은 학교에 몇 명을 보냈느냐하는 숫자니까요. “기껏 어렵게 임용고시 통과해서 교사가 왜 되었는데, 잘 알지도 못하고 관심도 없고 좋지도 않은 소리만 들을 창의성 교육을 시도하나요?”

학원이나 개인 교습은 어떤가요? 학원 선생님이 바라는 것은 당장 이번 시험에서 성적이 잘 나오는 것입니다. “스스로 생각을 해요? 왜요? 실력있는 선생님이 다 생각해서 가르쳐주면 되지, 무슨 비효율적인 생각을 하라 하십니까? 교육 과정에 없는 공식을 가르치면 안좋다구요? 그건 제가 알바 아니구요, 성적 잘나오려면 그 방법이 가장 확실합니다. 아니, 그런 것들 덕분에 대학 잘가면 고마워 해야지, 무슨 헛소리요?”

교육 정책의 방향이 무엇이든간에 교육의 실무를 담당하는 학부모와 선생님은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인간상” 따위의 목적은 애초에 있지도 않다는 것입니다. 정책을 아무리 바꿔바야 실무진이 바뀌지 않는 한, 그 정책은 아무 쓸모없는 정책입니다. 즉, 학부모와 선생님의 생각이 바뀌지 않는 한, 한국은 몇 년 혹은 몇 십년이 지나도, 창의성이 없고 스스로 생각도 할 줄 모르는 학생들만 주구장창 키워낼 것입니다.

초점은 ‘사교육이 없는 교육’이 아닙니다. 이것은 실현 가능하지도 않을 뿐더러 교육 정책의 흐름을 훼방놓는 세력을 키우는 셈입니다. 차라리 그들을 교육 정책의 이상을 실현하도록 만드는 세력으로 키우는 것이 훨씬 더 나은 정책입니다. 또한 정책만 내놓은 채로 교육 전문 실무진인 교사들의 현실에 모든 것을 일임하지 않아야 합니다. 교사들의 역량이 정책의 이상만큼 되더라도 그 목적이 실현되려면 모든 것이 잘 맞물려 돌아가야 하는데, 대학에서 오래전에 받은 교육으로 계속 새로운 교육을 실현하라고 하면, 실현이 됩니까? 교육의 양축인 학교와 사교육 현장 실무진들이 그 교육의 이상에 관심을 갖게 하는 정책을 쓰고, 그들을 교육해야 실제 교육이 바뀝니다.

학부모의 생각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지만, 학교와 사교육을 설득하고 교육하면, 그들이 학부모를 설득할 겁니다. 한 두명의 학교나 학원 선생님이 학부모를 설득시킬 수는 없지만, 전국에 있는 선생님의 반만 설득해도 학부모의 상당수를 설득시킬 수 있을 겁니다.

토론

댓글이 없습니다.

한마디 남겨주세요~ :)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